보도자료
1월 31일 민주평화당 창준위 제2차 중앙운영위 모두발언
민주평화당 창당준비위원회 제2차 중앙운영위원회 모두발언
(2018. 01. 31. 08:00 /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 조배숙 위원장 지난 28일 발기인 대회를 마치고, 29일 첫 일정으로 밀양 세종병원 화재참사현장을 다시 방문했다. 합동분향소에서 분향을 하고, 밀양시청에서 보고를 받았다. 항상 이런 대형 화재 참사가 발생되면 야단법석을 하면서 대책 마련한다고 하는데 저는 이렇게 반복되는 이 화재참사의 경우 건축법상 행정에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이번에 근본적인 대책 마련되고, 다시 그런사고 없기를 바란다. 또 어제는 평화올림픽 개성공단의 재개를 촉구하기 위해서 청년들과 함께 도라산을 방문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학생들도 같이 동참했다. 오늘은 수요일이다. 매주 수요일날 일본대사관 앞에서 위안부피해자할머니들의 수요집회가 있다. 오늘 우리는 수요집회 참석한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 맺힌 삶을 보상하기 위해서 국회의 역할을 찾겠다. 저는 작년 11월 한일정부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문제 합의 폐기 촉구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당시 국민의당 18명 의원이 공동발의해서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청했지만 안철수 지도부는 묵묵부답이었다. 저는 한일정부간 합의 폐기 촉구 결의안을 민주평화당의 첫 번째 당론으로 만들겠다. 모든 정당에 제안한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한일 양국 간 외교부장관 합의서 폐기안을 통과시켜야한다. 문재인 정부 또한 국회가 의결하면 즉시 합의무효를 선언해야 한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성과를 내야한다. 국민의당이 안철수 사당이 된 이후 매일 한국정당사에 남을 신기원을 써내려가고 있다. 어제는 민주평화당 발기인 중 천여 명이 대표당원과 동일이라면서 이중당적 문제로 전당대회를 치를 수 없다고 했다. 발기인 신상을 어찌 알고 동명이인도 있는데 동일인물이라고 하는지 참으로 해괴한 노릇이다. 또 아직 창당대회를 치르기 전인데 발기인들이 어떻게 이중당적일 수 있는지 정말 해괴하다. 발기인의 경우 다른 당적을 가진 채 창당 발기인이 될 수 있다는 정당법을 안철수 사당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것도 해괴하다. 이 해괴한 논리로 전당대회를 못 치른다면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전당대회 없이 합당결의를 할 수 있도록 당헌을 개정하려는 시도도 있다. 현 대통령 임기는 이번 개헌으로는 변경할 수 없다. 단서조항 때문이다. 중앙위원회에 위임불가라는 단서가 붙은 당헌 또한 지금 개정한다해도 중앙위가 합당을 결정할 수 없다. 당헌위반이다. 그러나 마음대로 하시라. 헌정질서를 파괴한 정권에서 민심이 떠나듯 당헌개정을 밥먹듯 정당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안철수 사당에 남아있을 사람은 없다. 본질을 봐야한다. 이 우스꽝스러운 사태는 안철수 대표가 자기 뜻에 찬성하려는 사람에게만 투표권을 주려는 데서 발생하고 있다. 안철수는 민주주의 자체를 파괴하고 있다. 안철수 사당은 비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한마디로 목불인견이다. 안철수 대표와 측근들이 오늘은 또 어떤 신기원을 쓸지 기대하겠다. 또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폭로가 지금 일파만파다. 저는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검사였다. 검사는 어려운 사법시험을 통과하면서 또 신분이 보장된 비교적 엘리트 고위직 공무원이다. 자부심도 남다를 텐데 선배 남성검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을 때 얼마나 수치스럽고 분노를 했을까, 그리고 이것을 8년이나 참고 살았던 서검사의 마음이 오죽했을까. 저도 마음이 아프다. 또 이것에 대해 문제제기하려고 할 때 왜 들쑤시고 다니느냐, 또 이 부분에 대해서 원인이 되어 인사불이익까지 당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성범죄를 수사하는 기관은 검찰이다. 그런데 성범죄를 엄정하게 수사해야 할 검찰이 고위간부가 이렇게 성범죄를 저지르고도 그것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서 왜 들쑤시고 다니느냐 그런 사고방식, 그래서 검찰개혁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다. 인권이 최우선 가치가 되어야할 검찰에서 성범죄가 있다면 정말 마땅히 내부에서 철저하게 수사해서 단죄했어야 한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지시한 만큼 검찰내부에 다른 성범죄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이참에 검찰뿐이 아니다. 다른 권력기관,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서 이런 내부적으로 성범죄 피해자가 없는지 이런 성추행과 성희롱과 성폭행을 당하고도 끙끙 앓으면서 말을 못하는 그런 여성피해자가 없는지 자체조사를 실시하기 바란다. ■ 장정숙 의원 어제 소속의원님들과 원외위원장들과 함께 서울역에서 평화열차를 타고, 평화올림픽을 염원하며 햇볕정책의 상징인 민통선안에 위치한 도라산역을 다녀왔다. 이번에 성공적인 평화올림픽과 남북관계의 진전을 소망해본다. 안철수 대표가 국민과 당원을 배신한 채, 강행추진하는 수구보수야합이 곳곳에서 줄줄 새며 무너질 기세다. 온갖 꼼수와 탈법을 자행하며 불법전당대회를 졸속으로 강행 추진하려다가 무산될 형편에 있다. 정당사에 전례가 없이 전당대회 대표당원의 모수를 줄이려다가 전당대회 명부조차 확정 못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하지만 오히려 책임을 거꾸로 전가하고 있다. 기가 막히다. 보수야합파들은 마치 공작정치를 일삼던 중앙정보부, 안기부, 국정원의 행태를 보는 듯하다. 이제라도 불법 전당대회를 당장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 송기석 의원 발언과 관련해서 말씀드린다. 어제 안철수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계신 송기석 의원께서 한 라디오 발송에 출연해서, 안철수 대표가 통합과정에서 “충분한 소통이나 설득이 부족했다. 절차적으로 미흡한 점이 꽤 있다. ”법률가의 관점에서 지나친 부문이 분명히 있고,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하셨다. 당 대표 비서실장으로서 용기 있는 지적이고, 아주 적절하고도 옳은 지적이라고 본다. 안철수 대표의 무모한 보수야합 강행은 그 정당성을 완전 상실했다. 또 이용호 의원의 성명서 관련해서 말씀드린다. 그동안 중재노력을 해 오셨던 이용호 의원께서 어제 권한 없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추진위원회 활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 하셨다. 안철수, 유승민 두 대표가 통합 전당대회를 2월 13일로 결정한 것은 명백히 절차적 정당성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통추위가 무슨 권한으로 벌써부터 양당의 통합을 기정사실화하고, 당명, 전당대회 날짜 등을 결정 하느냐고 따졌다. 전당대회에서 통합이 최종 결정되지 않은 시점에서 통합추진기구를 가동하는 것은 명백한 속도위반이라고 지적했다. 옳은 지적을 하셨다. 친안파, 중재파 의원들마저도 무모한 보수야합의 절차적 하자를 연이어 지적하고 있다. 이제는 안철수 대표가 답변을 해야 할 차례이다. ■ 최경환 의원 자유한국당이 18세 선거법 연령에 대해서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준 것에 대해 환영한다. 아시는 것처럼 OECD회원국 중 19세 이상으로 선거법을 제한하고 있는 나라는 대한민국뿐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16년 선거연령을 18세로 인하는 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다만 자유한국당이 ‘선거법 연령 인하 문제를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과 패키지로 논의하자’고 주장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선거법 연령 하향 문제는 선거구제 문제나 개헌 문제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이런 점에서 이번 2월 국회에서 18세 인하안을 개헌정계특위에서 논의하여 통과시켜서 6월 지방선거에서는 반드시 ‘젊은이들에게 선거권을 부여하자’, ‘정계특위에서 바로 논의에 착수하자’는 제안을 드린다. ■ 정동영 의원 어제 조배숙 대표, 박주현 의원, 장정숙 의원, 여성 지도자 3인방과 함께 2030세대와 평화열차 토크가 있었다. 저도 완행열차를 타고 서울역에서 도라산역을 가본 것은 처음이었는데 여러 가지 좋은 경험이었다. 그리고 우리가 왜 민주평화당을 해야 하는 가를 새길 수 있는 자리였다. 특히 동국대 북한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젊은 학생들의 ‘통일은 왜 해야 하느냐’는 원초적 질문에서부터 연평도에서 초, 중, 고등학교를 나온 학생의 비원 할머니의 고향인 해주에 언제갈수 있는지를 꿈꾸면서 북한학을 공부하게 되었다는 학생의 이야기가 절절하게 다가왔다. 내일 북한선수단이 개성공단 옆길을 지나서 DMZ를 지나서 경의선 육로길로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서 서울에 온다. 평창에 온다. 민주평화당은 앞으로 60일, 올림픽 휴전기간에 반드시 남북 교류와 대화를 북미 접촉과 대화로 잇기 위해서 창의적인 제안과 선도적인 노력과 정부에 대한 촉구와 당차원의 모든 노력을 기울여서 전쟁과 평화의 교차로에 서있는 한반도를 반드시 평화의 문안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역량을 다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민주평화당이 창당되었다고 생각한다. 오늘 광주일보, 무등일보, 또 지역에 있는 언론들을 중심으로 정치는 ‘세’인데 시작할 때는 안철수 통합당에 세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민주평화당으로 세가 기울고 있다는 분석 기사를 내서 우리에게 용기를 주고 있는데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안-유당을 제압하고 우리가 제3당으로서 위상을 굳건하게 할 거라 기대한다. ■ 박주현 의원 지금 국민의당에서 대표당원과 민주평화당 발기인 중복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분명하게 말씀드린다. 정당법상 중앙당의 창당등록절차가 완료될 때까지는 이중당적이 아니다. 이중당적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음을 말씀드린다. 지금 민주평화당 발기인에 저와 이상돈 의원, 장정숙 의원 세분의 비례대표 분들이 계셔서 향후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대해서 기자분들의 많은 질문이 있었다. 우선 저의 입장을 간단하게 말씀드린다. 우선 현재 9명인 바른 정당이 이전에 30명 이상이었을 때 그때 바른정당 소속의 32명의 의원이 ‘김현아 방지법’이라고 해서 분당시 비례대표의 선택권 인정하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그분들의 대다수는 자유한국당에 가계시다. 그리고 민주평화당의 김광수 의원께서 합당시에 비례대표의원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법안을 발의하셨다. 제 생각에는 지금 자유한국당에 계신 의원들 그리고 바른정당 의원들, 저희당 이렇게 다 비례대표 분당시, 합당 시에 선택권을 보장하자고 이야기를 하시기 때문에 민주당도 여기에 동의하실 거라고 생각하고 그래서 저희 비례대표 세 사람은 비례대표 선택권 보장과 관련된 소신과 관련된 법 개정안을 가열차게 추진하겠다. 두 번째는 현행 공직선거법 192조 4항에 합당, 해산, 제명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적이탈시 비례대표 의원직이 상실된다고 해서 합당의 경우에도 비례대표 의원직이 유지되는 것으로 법문에 나와 있다. 그런데 이 조항에 대한 사례가 없기 때문에 아마 선관위에서는 여기서 합당의 의미를 합당 시 합당을 따라가는 경우만으로 제한해서 해석할 가능성이 있지만 법조인의 입장에서 이 조항을 이렇게 좁게 해석할 아무런 근거가 없다. 그래서 저희는 이 부분에 대한 소송을 통해서 선관위 해석을 정확히 받아내고 법적으로 비례대표 선택권이 현재 합당의 경우에는 적어도 비례대표 선택권이 있다라는 것을 법적으로 인정받고자 한다. 그리고 세 번째는 당장 저희가 탈당할 생각 전혀 없다. 민주평화당과 함께 헌법기관으로서 국회의원의 의결권을 행사하게 될 것이고, 저는 비례대표 세 사람 외에도 저희와 함께 할 수 있는 몇 분이 계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만약에 합당이 된다면 그 합당된 당 안에서 또 다시 가열차게 내부투쟁을 할 것이다. 저는 88년에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으로 변호사를 시작한 이후 30년간 민주화와 양극화 해소를 위해 애써왔다. 그리고 앞으로 30년간 제가 어느 자리 어느 위치에 있던지 차별과 배제를 극복하고 격차, 4대 격차, 빈부격차, 지역격차, 세대 격차, 남녀격차를 해소하는 일에 매진하고자 한다. 그리고 정치적으로는 그 누구도 어드벤티지가 없는 그 누구도 디스어드벤티지가 없는 그런 공정한 경쟁이 이뤄지는 정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여기 계신 여러분들, 정말 원칙과 소신을 지키고 개혁의 한길로 오신 여러분들 모시고 앞으로 민주평화당과 함께 열심히 분투노력하겠다. ■ 김종회 의원 창당등록절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린다. 오늘까지 김정기 위원장을 중심으로 제반서류를 갖춰가고 있다. 특히 경기, 서울지역 위원장님들 다시 한 번 일선 담당자분들에게 말해서 오늘 안에 모든 서류가 구비되어야 한다. 그런데 전북, 전남, 광주는 되고 있다. 특히 전북같은 경우엔 발기인을 2천명 이상으로 자료를 끝내놨고 아울러 발기인도 150명 정도로 맞췄다. 그것을 제가 말하는 이유는 선관위에서 한분 한분 발기인이나 당원에 대한 조사를 한다고 한다. 그러니깐 허수가 되어서는 안 되고 기간, 시간이 없다. 오늘 안에 마쳐야 한다. 전북의 경우 내일 창당대회 이전에 미리 등록을 하려한다. 그래서 전국 선관위에서 자기들이 검증할 수 있는 기간을 미리 주고 아울러 요구하는 요건이 된다고 하면 토, 일요일 빼고 5일 날 인가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그러니깐 지역 위원장님들 또 김정기 위원장을 중심으로 하는 담당자 여러분, 오늘 안에 구비서류가 완비될 수 있도록 애써주시기를 당부드린다. ■ 유성엽 의원 어제 김중로 전준위원장이 전당대회를 연기할 뜻을 밝혔다. 여전히 꼼수가 계속되고 있지 않은가 생각이 든다. 제 짐작으로는 도저히 현재 상태에서 전당대회를 치뤘을 때 합당을 위한 의결이 어렵다고 보고 우리가 먼저 민주평화당을 만들어서 나가주기를 기다리기는 것이 아닌가 그런 의구심을 갖게 되는 측면도 있다. 또 중재파 의원들께서 전당대회 이후에 거취를 결정하겠다라는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으니깐 중재파 의원들을 어떻게든 붙들어 놓고 설득을 해가려는 그런 꼼수가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는데 지금이라도 그런 꼼수를 접고 당당하게 나가줄 것을 요청한다. 저희들은 현재 국민의당의 머뭇거림이 조금도 구애받지 않고 꿋꿋하게 민주평화의 길을 걸을 것이다. 그럼 이 시점에서 왜 우리가 민주와 평화를 추구하려 하는지 말씀드리겠다. 반복이 되는 부분도 있지만 정리하는 기분으로 말씀드린다.우선, 민주화 없이는 국가경제의 장기적인 번영과 민생의 안정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세계사를 아무리 둘러봐도, 민주화를 이룩하지 못한 채 경제번영을 지속한 나라는 찾을 수가 없다. 우리나라가 1950년대 말과 1960년대 초, 경제개발계획을 수립하던 때에 모델로 삼았던 나라는 버마와 파키스탄이었다. 필리핀은 우리나라와의 경제적 격차가 너무 커서 모델로조차 삼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이 나라들은 독재정권이 장기간 유지되면서 지금은 우리 국민소득의 1/10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른 사례들은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참혹한 군사독재정권 치하에서도 민주화 투쟁을 치열하게 지속했고, 이제는 정치적 민주화를 어느 정도 만족할 만큼은 이룩해냈다. 다만, 헌법적인, 정치적인 민주화를 어느 정도 이룩했지만 독재정치의 잔재가 여전히 각종 법률에 남아 있다. 그래서 국민의 권리와 자유가 아직도 많이 제약당하고 침해당하고 있다. 국민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할 제반 법률의 정비, 민주화는 여전히 우리의 현안 과제인 셈이다. 한마디로, 법률적 민주화까지 이룩해야 비로소 경제번영과 민생안정이 앞으로도 지속가능해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민주평화당은 법률의 민주화까지 하나하나 살피고 정리해서 끝까지 추진해나갈 것이다. 다음으로, 평화가 정착되지 않을 경우에도 민생안정과 경제번영의 지속은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평화의 길을 걸으려는 이유다. 평화가 정착되지 않으면, 공포를 팔아서 자신들만의 정치적 이익을 챙기려는 소위 '공포 상인'들만 득실 될 따름이다. 이들에게 국가와 민족의 미래는 관심권 밖의 일이다.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남북 화해와 평화 정착을 위해 햇볕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했다. 심지어 북한 함정이 우리 서해안을 침범하여 교전이 이뤼진 뒤에도 마찬가지였다. 다만, 햇볕정책이 위와 같이 도전받았을 때에는 단호하게 반격하여 북한 군함들을 격침시키고 패퇴시킴으로써 우리의 국방의지를 확실히 보여줬다. 북한은 그 뒤부터 어떤 도전도 다시는 하지 못했다. 반면에,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에서는 북한을 봉쇄하고 끊임없이 자극하여 남북관계를 파탄시켰다. 실제로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고 개성공단이 폐쇄되는 등 남북관계는 40년 이상 후퇴하고 말았다. 금강산 관광 중단으로 20년, 개성공단 폐쇄로 20년에서 도합 40년을 후퇴시켜 1970년대 중반의 상황으로 되돌려 놨다. 그뿐만 아니라, 국제무대에서는 남북문제에 대한 우리의 역할이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미국과 중국 등의 눈치나 봐야했다. 무엇보다 심각한 점은, 북한을 봉쇄하고 자극했던 이명박과 박근혜 정권에서는 천안함이 격침당했어도 그리고 연평도가 쑥대밭이 될 정도로 북한의 포격이 대대적으로 이뤄졌어도, 반격은커녕 어떤 효과적인 대응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오히려 핵무기는 물론이고 장거리 미사일의 개발까지 묵인하는 결과를 빚었다. 이명박과 박근혜 정부는 오로지 공갈탄만 쏴댔을 뿐이고, 공포분위기를 조성하여 자신들의 정치적 이익만 챙겼을 따름이다. 우리 민주평화당은 민주와 평화를 앞세워 민생안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경제를 재도약시켜 국민이 꿈과 희망을 재충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지금보다 더 나은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위해 더욱 열심히 치열하게 노력해나갈 것이다. ■ 박지원 의원 어제 방한한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해서 모든 것이 잘 돌아가고 있다. 준비상황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특히 여자아이스하키팀과 공동입장은 전세계가 열렬히 환영할 것이다 말씀하시면서 여자아이스하키팀 단일팀 선수들이 북한선수 생일파티를 해준것에 대해서 이것이야말로 올림픽의 메시지이고 올림픽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높이 평가했다. 이렇게 IOC위원장도 높이 평가하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충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지나치게 폄훼하는 것은 특히 정치권에서 자제하자고 제안한다. 만약 북한이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지 않았다면 제가 생각하기론 아마 강원도 동계올림픽으로 전락했을 것이다. 전세계팀이 만약 북한에서 미사일이라고 쏘면 오겠는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이런말씀 드리면서 평화올림픽 위해 남북 모두가 함께 인내하고 협력할 때다. 다시 제언 드린다. 평화올림픽 주장하면서 국방부 장관이 만약 북한이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이라는 전제를 붙였지만 지도상에 없어질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꼭 할 필요가 있는가,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북한에서 우리 대한민국을 불바다로 만들겠다했을 때 얼마나 분노 했나. 북한을 지도상에서 없애겠다고 하면 북한은 기분 좋겠나. 따라서 우리는 모두가 평화올림픽을 위해서 자제하자고 거듭 제안한다. ■ 장병완 의원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년일자리 점검회의에서 관계부처를 질책하고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곧바로 기획재정부는 청년일자리 대책본부를 신설하기로 했다고 한다. 민간 일자리를 늘리지 못하고,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에 이어 내각에 청년일자리 대책본부까지 일자리 위원회를 위한 일자리만 자꾸 만들고 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는 11조 규모의 일자리 추경을 긴급 편성했지만 받아든 성적표는 청년 실업률 9.9%로 역대 최악이었다.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축소 정책은 현장의 혼란을 부추겨 채용 축소, 사업 중단 등 고용의 양적 측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질 좋은 일자리 주체는 정부가 아니라 기업임을 명심하고 이 시점에서 정부는 정책의 기본을 다시 세워야할 것이다. 가장 좋은 일자리 정책은 예산을 퍼부어 공공영역 늘리는 것이 아닌 불필요한 규제를 줄이고 민간의 자발적인 투자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국회도 일자리 확대를 위한 여러 가지 규제개혁에 앞장서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규제프리존법을 비롯해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산업융합촉진법, 광융합기술발전법, 금융혁신지원법, 정보통신융합법 등 각종 융복합 촉진법을 시급히 처리해야 하고 지금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각종 융복합법 촉진법 처리에 우리 민생을 핵심정책으로 하는 민주평화당이 맨 앞장서서 노력하겠다. ■ 김광수 의원 내일이면 서울과 경기, 전라남북도, 광주에서 민주평화당 시도당이 창당된다. 이제 국민의당과 민주평화당의 법적 이별이 현실화되고 있다. 부부가 헤어지면 남보다 못한 웬수가 된다는 옛말처럼 양쪽의 신경전이 도를 넘어서 험악한 말들이 오가고 있다. 치고 박고 싸우는 일, 꼼수 부리는 일, 국민들 눈에 이쁘게 보이지 않는다. 이제 할만큼 했으니 각자의 길, 정체성과 비전을 가지고 함께 국민에게 경쟁하자고 제안드린다. 안철수 대표께 한 말씀 드린다. 그동안 합리적 개혁, 중도개혁, 극중주의, 중도보수 등 많은 표현을 하셨다. 항상 정체성 논란이 뒤따랐다. 최근에는 KBS 정상화 문제에 대해 ‘방송적폐’라며 지난 8월 파업지지 입장을 갑자기 바꿨다. 한반도기를 반대하며 ‘홍·안·유’ 3형제라는 별명도 얻었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이 아니라 ‘일보우일보’하며 결국 보수정체성을 커밍아웃했다. 본인의 철학, 정체성이 그렇다면 개혁포장을 걷어내고 이제 본인의 길을 가시면 된다. 중도보수의 신념을 끝까지 지켜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우리 민주평화당은 민주, 평화, 개혁, 민생을 기치로 국민들께 선택을 받겠다. 민생속으로 뚜벅뚜벅 걸어 들어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안철수 대표께 당부드린다. 자유한국당과의 합당은 결코 없다는 말씀, 국민들께서 지켜보고 계시다. 그 약속만큼은 반드시 지켜주시길 바란다. 그것만이 본인이 그토록 강조했던 다당제의 신념을 지켜내는 길이다. 이제 서로의 대한 비난을 멈추고 수구보수, 중도보수, 민주평화개혁 등 각자의 정체성을 지키면서 정책과 대안으로 경쟁해 국민들에게 선택을 받도록 노력하자. 우리 민주평화당은 정쟁의 구렁텅이를 빠져나와 민생속으로 뚜벅뚜벅 걸어 들어갈 것이다. ■ 양미강 여성위원장 어제 서지현 검사 발언을 보고 굉장히 참담하고 가슴이 아팠다. 그가 올린 발언의 전문에 검찰내에서 있었던 성폭력의 상황을 피해자가 잘못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8년이 지나도록 깨닫게 되었다는 말을 듣고 가슴이 아팠다. 서지현 검사를 응원한다. 이 건과 관련해서 세계적으로 보면 성평등은 우리나라가 제도적으로 굉장히 앞서간다. 선두 4위에 있다. 그러나 실질적인 성별 격차지수는 144개국 중 116위이다. 이정도로 많은 차이가 있다. 개혁을 완수하기 이전에 두가지있다. 첫째는 제도적 개혁, 둘째는 문화적 개혁이다. 서 검사 건은 우리 내부에 성평등 문화가 얼마나 정착되지 않았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 사건이라고본다. 그래서 민주평화당이 지향하는 민생정당, 개혁정당, 평화정당인만큼 제도적 개혁을 위해 평등정당이라는 것을 분명히 제도적으로 만들어내야한다고 본다. 그런점에서 2월 6일 창당 앞두고 정강정책 당헌당규 등 새로운 정비를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서 새로운 시대적 화두에 앞서나가는 평등문화를 앞서나갔으면 좋겠다. 두가지를 제안드린다. 제도적인 문제에서는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선거인단 50% 여성 의무화 조항이 들어가있다. 국민의당은 30% 노력하겠다는 조항이 들어가있다. 이를 50% 의무화로 확대했으면 좋겠다. 두 번째는 문화적 개선을 위해서 민주평화당내에 평등문화센터를 만들어서 나이와 성별, 지위를 막론하고 불평등 해소에 노력했으면 좋겠다. ■ 김경진 의원 저희 사무소 지역위원회에서 일하고 계신분들을 만나고 왔다. 생각보다 호남지역에서 굉장히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 이틀동안 입당원서를 받았는데 이틀동안 천명이 넘게 받았다. 최소한 광주쪽에서는 바람이 슬슬불어오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어제 다녀와서 마음이 편했다. 너무 긴장하시지 말고 편안하게 가셨으면 좋겠다. ■ 이용주 의원 저도 좀 더 편한 말씀 드린다. 어제 그제 열심히 분석해봤다. 교섭단체가 조만간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설사 교섭단체가 되지 않더라도 국회 내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의석수, 매직넘버를 열심히 계산해보았다. 현재상황과 보궐선거를 고려했을 때 말이다. 해봤더니 17석이다. 그래서, 현재 비례대표 출당을 시켜주지 않더라도 의결권에사 매직넘버 17을 달성했기 때문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 또한 이런 기조에 발맞춰서 몇몇 언론들은 민주평화당이 제3당 되는 것 아니냐는 기사도 나오고 있다. 현재의 기세, 지역의 지지도, 호응에 비춰봤을 때 민주평화당의 앞날에 어려움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지금은 창당작업에 집중해서 오늘 내일 일단 당을 만들어놓고 나머지 부분들은 내실을 다져나가는 것이 어떨까 생각한다.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