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티베트 고기압에 갇힌 한반도(朝鲜半岛被困西藏高压)

dy86411 2021. 8. 4. 16:48

 

현재 티베트 고기압이 강하게 발달하면서 한반도 상공 뒤덮어 지표 열기 상층 확산 막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년같으면 8월 초에나 찾아올 법한 찜통더위가 7월 초중순부터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지난주부터 전국의 낮 최고기온이 33도 안팎에서 떨어지지 않더니 16일 서울에는 올 들어 첫번째 폭염경보가 발효됐습니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는 길게는 8월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통 8월 초에나 나타나는 폭염이 벌써 기승을 부리는 주요 원인으로 예년보다 강하게 발달한 티베트 고기압을 들고 있습니다.
보통은 장마 전선이 7월 말까지 한반도를 오르내리면서 더위를 식히는 비를 내리지만, 올해는 우리나라 부근의 북태평양 고기압이 일찍부터 강해져 장마전선을 빠르게 밀어 올렸는데 여기에 티베트 고기압이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것입니다.
올해 중부지방 기준 장마 종료 시점은 지난 11일로, 7월 10일에 마지막 장맛비가 내렸던 1999년 이후 가장 빨랐습니다.
일반적으로 지표면에서 데워진 공기는 상층으로 확산되면서 열이 빠져 나갑니다.
하지만 올해는 뜨거운 티베트 고기압이 한반도 상공을 뒤덮어 지표의 열기가 상층으로 확산하는 것을 막는 솥뚜껑 역할을 하면서 더운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을 빠르게 강화시켰습니다. 

 

 

 

由于目前西藏高压正在强烈发展,它正在发挥阻止地表热量向朝鲜半岛上层扩散的作用。

通常只会在 8 月初出现的酷热,在 7 月初至中旬变得十分猖獗。

上周以来,全国白天最高气温一直没有降到33摄氏度以下,16日,今年首个热浪预警在首尔生效。

早到的酷暑预计将持续到八月初。

通常在8月初出现的热浪的主要成因已经很猖獗,并引用了比平时更强大的西藏高压。

通常,雨季锋在朝鲜半岛上下起伏,一直持续到 7 月底,并下雨降温,但今年年初朝鲜附近的北太平洋高压强,多雨赛季战线被迅速推高。 今年中部地区雨季结束第11次,是自1999年7月10日最后一次季风降雨以来最早的一次。

一般来说,从地球表面加热的空气会扩散到上层,在那里热量逃逸。

然而,今年,炎热的西藏高压覆盖了朝鲜半岛,起到了防止地表热量向上层传播的作用,迅速加强了炎热的北太平洋高压的威力。

 

 

티베트 고기압의 영향권에 있는 서울 상공 1.5㎞ 부근의 기온은 영상 22도로 평년보다 5도 이상이나 높았습니다.
티베트 고기압은 지난 겨울에 내린 눈이 녹는 속도나 인도양에서 유입된 기류의 성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태풍 등 다른 변수가 생기지 않는다면 이번 더위가 빨라도 7월말, 늦으면 8월 초까지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受西藏高压影响的首尔上空1.5公里左右,气温偏高22度,比正常高5度多。

西藏的高压取决于去年冬天雪融化的速度和印度洋气流的性质。

如果没有台风等其他变数,预计这种高温最早可能会持续到7月底,最晚甚至会持续到8月初。

 

 

 

 

 

 

 

 2018. 7. 16 22:23 게시판, 기상을 사랑하는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에서 날씨사랑(rbtnddl123)님이 작성(일부 글 수정, 중국어 번역) 

 원글보기 blog.naver.com/rbtnddl123/221320364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