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적으로는 그런**들을 제대로 관리못한 하유잘못도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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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sdqe21 2018-11-14 AM 1:11:07
- 지들이 지들입으로 망겜 망해라 이** 하니까 망하지 겜노잼이것도있는데 니들도 한몫했어 인제와서 슬픈척오지 운영자가보면 뭔 싸이코페스인줄알겄다ㅋㅋㅋㅋ
- 이거내꺼띠 2018-11-13 PM 5:49:05
- 유크스큐르 이녀석 너무웃긴듯 ㅋㅋㅋㅋ 혼자 피해망상에 젖어서 빠지지않고 하유게시판와서 글싸지르는거보면... 너같은 사생팬도 또없을듯
- 유크스큐르 2018-11-12 PM 5:26:18
- 돌아보면 철저하게 복귀 못하게 펜스쳐놓고 지 최대한 인맥 동원해서 겜 못하게 만들려는 세력이 분명이 있었다. 난 덕분에 딴거해서 좋은결과 됐지만. 그인간은 아마도 딴겜가서도 똑같이 해대겠지 ㅋㅋ
- HyP카밀라 2018-11-10 AM 2:48:35
- 인정합니다
- 그저그런읭간 2018-11-10 AM 2:41:06
- 유저들 다 빠져나가서 수준에 맞게 매칭이 안 되서 그럼. 수준 맞는 겜 하라고 있는 랭겜도 사람 수 적으면 실력을 제대로 판가름한다고 볼 수도 없고..
- aaaaaaaa112 2018-11-09 PM 8:28:43
- ㅇㅇ 매칭되면 겜 터트린다는 새1끼가 한마리씩 꼭 있더라 ㅄ들 도대체 왜 시간 낭비하면서 그짓거리를 하는지 모르겠슴.
- 20000704 2018-11-09 PM 5:29:16
- 이거 팩트 작성자도 ㅄ이다
- ghwoeid 2018-11-09 AM 6:43:12
- ㅇㅈ 조옷목이 처음부터 너무 심했음 유저가 적으니... 그 조옷목 속에서 게임해야하는데 이게 정말 끔찍한 게 뭐냐면 게임을 하면 할수록 조옷목들 사이에서 게임해야하는데 문제는 유저풀이 적어서 왠만하면 다 서로 알고 있고 조옷목질 하면서 서로 싸우고 화해하고 난리치고 **빨고.... 정작 본인들은 그게 조옷목인지 모름.
- 흑괴백신 2018-11-11 PM 8:53:22
- 그것 니 컴문제있자아 바보야 왜 넥슨탓으로 돌려
- 꼬접하던가 2018-11-11 PM 7:00:34
- 본인 문제를 남한테 떠넘기냐 메갈 소속?
- yl07 2018-11-11 AM 9:53:40
- 그건 니 컴이 이상한거겟지;;
잘 만든 게임인데.
게임 자체도 잘 만들었고..
게임 영상도 오버x치 생각날 정도로 잘 뽑았었고..
음악도 정말 잘만들었는데..
운영도 크게 나쁘지 않았다고 보고..
뭐 게임 망할때 걸핏하면 게임은 좋은데 운영이 망쳤다느니 하는데
정말 망하는 이유 모르겠을때 쉽게 가져다 붙이는게 운영탓인거 같아보인다.
망한 게임은 다 운영 탓이래..
운영 잘해도 망하는 게임은 망하고 운영 x같이 해도 장수하는 게임은 장수하더라.
시대의 흐름? 타이밍? 뭐 그런걸까.
아니면 게임의 본질적인 문제가 있던걸까. 확실히 한달 정도 즐기다가 이후에는 손에 잘 안잡히기는 하던데..
어쩌면 게임의 수명은 기본적으로 1~2년이고 지금 장수하는 게임들이 특별한 케이스라고 봐야하는게 맞지 않을까.
분명 수작이었는데. '특별한'이 되진 못한 수많은 비운의 게임들 중 하나로 기억해 두겠다...
제작자도 운영자도 모두 고생들 했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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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듀와죠 2018-11-13 PM 7:28:08
- 그렇게 사람 빠지니까 신규유저 받겠다고 올드유저들 말 무시하고 정식오픈때 게임 다 갈아엎고 리뉴얼해서 올드 유저들까지 다 잃엇음
- 립헌터 2018-11-12 AM 2:06:52
- 게임 개발자들 만큼이나 이 겜을 잘알고 걱정해주는 하드유저들 말을 모두 쓉었죠. 웃긴건 북미섭에선 또 소통을 아주 잘했습니다. 한국을 테섭처럼 사용해서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북미섭은 흥행에 성공한 듯 했습니다. 근데 거기도 운영을 발로 하더니 망해버렸습니다. 게임은 정말 참신하고 독특한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차라리 패치방향성을 잘못 잡아서 망한거면 이해라도 하는데이건 패치방향성을 잘못 잡은게 아니라 그냥 아무것도 안해서 망해버렸습니다.
- 립헌터 2018-11-12 AM 1:59:37
- 이 겜은 운영을 못한게 맞습니다. 초기 4개월 없뎃 때 많은 인원수가 빠졌고 결정타로 게임 갈아엎기를 진행하면서 남아있던 유저들도 반토막이 났었죠. 최소 게임 갈아엎기 패치만 안했어도 조금 더 연장 할 수 있었을겁니다. 더구나 모드보다 새로운 공성전맵이 시급한데도 불구하고 쓸데없는 모드를 만드는데 돈과 시간을 사용했죠. 우린 말 했습니다. 게임 한번에 엎지 말고 그럼 조금씩 바꾸라고 말이죠. 그리고 모드보다 맵을 더 만들라고 했습니다. 결과는 듣질 않았단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diSU8lJI8k
히틀러 패러디 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처음으로 만들어본거라 자막이 조금 안맞기도 하지만
그 부분은 좀 봐주세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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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전너머 2018-11-14 AM 3:00:48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김치참치마요더빱 2018-11-13 PM 7:40:39
- 핵잼 ㅋㅋㅋㅋㅋ 잘 만드셨어요 ㅋㅋㅋㅋㅋㅋ
- 연필쓰는소리 2018-11-13 PM 5:37:17
- 92 ! 아아~오싹오싹한 기분!
- 립헌터 2018-11-12 PM 8:49:03
- anjs950601 // 한번 해보고 싶었거든요. ㅋ 그걸 이런식으로 처음으로 만들게 될줄 몰랐습니다. 왠지 씁슬하기도 하네요. 진작 할걸 이라고....
- anjs950601 2018-11-12 PM 8:44:59
- ㅋㅋㅋㅋㅋㅋㅋ 영화 몰락 패러디 예전에도 돌아다녔는데 결국 하유도 이렇게 보게될줄은 몰랐네요
ghwoeid 2018-11-13 PM 3:14:42
오랜만에 곰돌이푸 홍두깨가 잘 있나 확인할려고 했더니만...
하이퍼유니버스가 망하다니...이게 무슨소리야!
하이퍼유니버스...캐릭터를 참 좋아했는데....내 홍두깨야.
널 잊지 못할꺼다. ㅠ_ㅠ
- 사이퍼즈널사랑해 2018-11-14 PM 8:01:40
- 65 ! 후우...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 EEERRRTT 2018-11-14 PM 2:23:27
- 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ㅃ
- asdqe21 2018-11-14 AM 1:09:46
- 지들이 지들입으로 망겜 망해라 이** 하니까 망하지 겜노잼이것도있는데 니들도 한몫했어 인제와서 슬픈척오지 운영자가보면 뭔 싸이코페스인줄알겄다ㅋㅋㅋㅋ
(1) 잘못된 방향
분명한 건 하이퍼유니버스는 횡스크롤이고 횡스크롤은 빠른 컨트롤과 빠른 진행 그리고 난투전이 묘미이고 그게 특성이다.
여기다 LOL같은 방식을 씌어놨고 대격변 이전에도 액션성이 많이 부족했다. 이게 팩트다.
나는 처음 사전예약부터 했을때부터 이건 컨셉이 좀 잘못됐다고 느꼈다.
실제로 하유를 처음 접하는 방송의 내용들을 보면 하나 같이 '허접하다'라고 채팅을 친다.
궁을 쓰면 '이게 궁임?... 왜 망했는지 알것 같다' 이런다.
쿼터뷰는 정교한 컨트롤이 현란하고 멋지게 보이는데 횡스크롤에서는 그런 정적인 그래픽이 되려 허접하게 보이기 때문이고
그냥 냅다 찔러 박으면 왠만해서는 맞추는데 그게 과연 실력적이라고 보여질까?
내가 글을 쓸때면 항상 강조했던 부분이 '하유는 LOL이 아니다, 횡스크롤이다' 이부분이다.
처음부터 하유를 LOL처럼 플레이하는 기이한 현상이 왜 문제인지를 운영진을 몰랐던 것이고
유저들도 LOL 같이 생각하고 플레이하다가 압살당하고 황당하고 억울함만을 느낀다.
왜? 'LOL처럼 CC 피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으니까'
근데 실제 게임 내용은 선 이니쉬를 기가막히게 넣는 상황은 거의 안나온다.
먼저 선 이니쉬를 걸던, 상대에게 선 이니쉬 걸렸는데 어떻게 잘 대응해서 반격하던지 난투전이 이어지다가 승패가 좌우된다.
무슨 말이냐면 꽤 오랫동안 견제하다가 각을 보는 게 아니라 굉장히 스피드하고 빠르게 한타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게 왜 그러냐면 '횡스크롤'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문의를 넣던 자유게시판에 글을 쓰건 '액션성'을 더더욱 강조해야하고 그걸 유저들에게 알려**다고 계속 적었다.
믿건 안믿건 지금 당장이라도 액션성 강조시켜서 다시 발매하면 평타 이상 칠 수 있다.
(2) CC기의 불합리화
잡기, 스턴 등의 CC기가 행동불능상태로 만드는데 데미지까지 세다.
이게 킹오브파이터인가? 한번 기회 잡아서 콤보 오지게 박는 1:1대결이 아니다.
팀게임인데 CC기의 밸런스가 개똥이라는 것이다.
'CC기는 무조건 데미지가 낮아**다.' 횡스크롤에서는 말이다.
그리고 각 캐릭터에 CC기를 많이 주고 그 지속시간도 줄여야하는 것이지
데미지는 개똥같이 센데 그거 0.3초 줄인다고 달라지는 건 없다.
물론 이게 LOL이라면 달라질 수 있어도 횡스크롤에서는 차이가 없다.
이러니 밸런스가 개똥망이 된것이다.
아무리 조절하고 조절해도 밸런스가 맞춰지지가 않는다.
내가 말하는 밸런스는 '캐릭터간의 밸런스'가 아니라
'게임 자체 내용의 밸런스'이다.
예를 들어 틀이 잘못된 것은 틀안에 있는 부품을 아무리 개선한다해도
틀이 꼬여있는데 무슨 밸런스가 맞춰지겠는가.
(3) 재미가 없다.
나는 지금까지 할 정도로 재미를 느끼지만, 하유를 처음 하는 유저들은 과연 재미를 느낄까?
지금까지 플레이한 유저들이 느끼는 재미를 느끼면 버티고 하겠지만,
정교함이 아니라 빠른 감각이 필요한 횡스크롤에서
타격감도 없고 화려하지도 않고 기껏해야 좌우 이동, 점프 뿐인 횡스크롤인데
대다수의 유저들은 여기서 뭔 재미를 느낄까.
그냥 슈퍼마리오 하는 느낌일 것이다.
그게 편견이던 어떻던 횡스크롤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하유가 양산형 AOS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전에 어떤 글을 보니 뇌피셜이지만 그게 맞는 듯도 싶은 내용이 있었다.
'넥슨의 공식 AOS'
이것으로 대회를 여는 둥, 좀 큰 프로젝트가 껴있는 것 같다.
최초 횡스크롤 AOS라는 점을 앞세워 지금 대세인 LOL을 비빌생각이 아니라
LOL과는 차별화된 특이점을 파고들어 대표 AOS 자리를 노렸던 것이 아닌가 싶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귀환이 생기는 둥, 대격변을 했을 때도 도저히 납득이 가질 않았는데
만약 대회를 열 정도의 대표 AOS의 자리를 탐낸 것이었다면 납득이 간다.
또, 소름끼치는 건, 그렇게 많은 유저들이 '지금 대회 열 상황이 아니다'라고 글을 싸질렀는데도
'대회를 강행했다' 결과는? 이미 고인물들이 쌓이고 쌓인 상태에서 대회만 주구장창 열어대니
그냥 그들만의 리그로 끝났다.
마치 소규모 대회를 열어 이후 방송까지 하는 E스포츠 공식 게임을 대비하듯이 말이다.
뭔가 급하고 황당하고 게임이 잘되기를 바라는 것 같지 않고... 그랬다.
뭔가 임시방편 같았다.
언제부터인가 뭔가 깨름찍함이 느껴졌다.
아마도 이 깨름찍함이 사실인 것 같다.
전에도 RPG게임이 갑자기 PVP 컨텐츠를 급하게 만들어서
온게임넷에 방영되고 월드 대회까지 진행하는 황당한 상황을 봤었다.
물론 개 쪽망했다.
이따가 지엠챱챱이 방송을 한다는데
그럴리야 없겠지만, 속 시원하게 알려준다면 정말 다행일 것이다.
물론 그럴 확률은 거의 없겠지만 말이다.
나는 이미 게임을 지웠다.
이 게임은 애초부터 '가망이 없었다'
하지만 이 게임을 오래한 유저들은 하유가 가진 '재미'가 무엇인지
이유야 어쨌건 느껴서 했던 것일 것이다.
열심히 만든 게임, 그 게임의 재미를 느껴 플레이해준 유저들에게 조금이라도 감사한 마음이 있다면,
내막을 모두 공개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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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izi7373 2018-11-14 PM 7:3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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