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중죽전중학교
학교정보
- 학교주소대구광역시 달서구 죽전1길 176
- 설립구분공립
- 관할교육청대구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 설립유형단설
- 대표전화/팩스전화053-234-6400 팩스053-567-0586
- 개교기념일1982-12-16
- 행정실/교무실전화053-234-6401 전화053-234-6400
- 설립일1982-12-16
- 홈페이지http://www.jukjun.ms.kr
홈 > 우리학교>학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죽전중학교는 1983년 3월 1일 성실, 근면, 협동을 교훈으로 개교한 이래 아름다운 교정에서 학생들이 마음껏 꿈을 키울 수 있는 행복 배움터가 되도록 교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죽전중학교는
첫째, 배움이 즐겁고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체험중심 교육
둘째, 인문 감성 키움 예술교육
셋째,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소통하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가진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홈 > 우리학교>학교상징/교가
의미 : 순결성, 심미감, 정열
몸과 마음의 깨끗함을 추구하는 순결성, 곱고 밝은 빛과 색을 통한 아름다움, 왕성한 혈기와 추진력을 갖추 젊은이의 불타는 정열을 상징함.
의미:강직선, 굳은절개, 진취적기상
유약하고 탈선하기 쉬운 질풍노도의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대나무의 굳은 절개를 닮아 곧고 곧세게 자라나고, 그 진취적인 기상을 ? 받아 씩씩하고 건강한 젊은이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소망을 상징함
힘차게
장재수 작사
조병식 작곡
홈 > 우리학교>학교연혁
홈 > 우리학교>학교연혁
홈 > 우리학교>특색교육활동
방한 프로그램 | 방중 프로그램 | |
---|---|---|
기간 | 2019.5.16.∼2019.5.19.(3박4일) | 2019.10.27.∼2019.10.31.(4박5일) |
참가 인원 | 교원2명, 학생27명 | 교원3명, 학생15명 |
행사 장소 | 죽전중학교 및 대구 시내 | 청화중학교 및 상해 시내 |
활동 내용 | 비고 | |
---|---|---|
1일차 | · 한국 도착 · 한국문화체험 | 호텔 |
2일차 | · 본교로 이동 · 양교 상호인사 및 환영식 · 수업 참관 · 홈스테이 친구 및 가족과의 만남 후 홈스테이 | 홈스테이 |
3일차 | · 홈스테이 친구 및 가족과 활동 · 한국문화체험 | 홈스테이 |
4일차 | · 학교 집합 및 환송식 · 출국 |
활동 내용 | 비고 | |
---|---|---|
1일차 | · 푸동 공항 도착, 자매학교로 이동 · 홈스테이 친구와의 만남 | 청화중학교 홈스테이 |
2일차 | · 자매학교 시설 참관 | 홈스테이 |
3일차 | · 홈스테이 친구, 가족과의 활동 | 홈스테이 |
4일차 | · 수업 참관(1교시, 2교시) 후 환송식 · 임시정부청사, 윤봉길 의사 의거 현장 홍구공원 탐방 | 호텔 |
5일차 | · 푸동공항 출발→김해공항 도착 · 김해공항에서 학교로 이동 및 해산 |
역할 | 담당 | 내용 |
---|---|---|
총괄 | 교장․감 | • 두드림팀 조직 및 운영 총괄 |
기획 및 관리 | 업무담당부장 | • 두드림팀을 실질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방과후 담당 부서 등 관련부서와의 연계, 월 1회 정기적 사례 중심 워크숍․업무․협의회 주관 |
운영 | 업무담당교사 | • 두드림팀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계획, 운영 및 활동보고 • 프로그램 운영 협의회 실시 • 두드림팀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계획 및 추진, 학부모연수 계획 |
담당학생 관리 | 담임교사 | • 교과학습 진단평가 실시 후 부진학생 판별, 부적응학생 선별, 학습활동 이 력카드 작성, 관리 및 학습지원(학생 개별, 학부모, 또래 상담내용 및 학습활동 누가철 다음 학년도 담임에게 인수인계) |
전체 사례관리 | 업무담당교사 | • 학생별 단위학교 추진 프로그램 전체 사례관리 및 필요시 연계 의뢰신청 •업무담당교사가 평가결과를 정리하여 제공하면 담임교사의 협조하에 부 모에게 통보함 |
정규수업 활동 |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 • 개별 학생별 수업시간 내 학습 보조교사 투입 및 학습활동 지원 • 학습 활동과 프로그램 연계를 위한 관련 학생 정보제공 |
특수교사 | •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학생의 학습활동 지원 | |
방과후 활동 | 방과후 담당교사 | • 방과후 자유수강권 등 개별학생 방과후 부서활동 관리 |
업무담당교사 | • 학생 개인 맞춤형 3R’s,교과학습 보충지도 계획 수립 및 운영: 필요시 학 습보조교사, 대학생 멘토 등 외부 강사 지원 | |
정서행동 및 돌봄 | 전문상담사 | • 정서행동 상담,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등 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 • 개인 상담 및 집단 상담: 필요시 학부모 상담 |
영양사 | • 저소득층 학생 급식, 방학 중 지원 및 건강관리 | |
치료 및 기관연계 | 전문상담사 | • 학생 개별요구에 따른 교육지원청 학습종합 클리닉센터, Wee센터, 병원 등 연계 |
• 건강지원센터, 복지관 등 지역사회기관 연계 및 교내 치료 프로그램 운영 | ||
보건교사 | • 전문상담사/교사, 교육복지사가 없을 경우, 교육지원청 학습종합 클리닉 센터, Wee센터, 건강지원센터, 병원 등 연계 | |
특수교사 | • 특수교육 지원여부를 위한 심사선정, 의뢰 시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 |
특별 프로그램 운영 | •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및 캠프 등 단위학교 내 요구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 |
내용 | 시기 | 방법 | 연계사업 |
---|---|---|---|
대상 학생 선정 및 부진 수준, 원인 진단 | 4월 | • 학년-교과 협의회 개최 • 진단평가 결과 참조, 두드림학교 사이트 활용 | |
부진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지도 | 4월-12월 | • 3R’s,교과학습 부진 영역 지도(독서지도 포함) • 협력학습 등을 통해 정규수업 참여도 제고 • 방과 후 교육 및 맨토링 실시 | <교내> 방과후학교, 1대1 멘토링 |
부진원인에 따른 학습상담 및 학습코칭 운영 | 수시 | • 정서행동 문제 상담(불안, 스트레스, 학습무력감, 주의 산만, 낮은 자존감, 왕따 등) • 학습상담: 전문가 초청 학습상담, 집단 상담 • 학습코칭: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학습전략, 자기주도 학습 방법 등 | Wee센터 전문상담 학습종합 클리닉센터, 에듀콜 센터 |
학부모 상담, 연수 | 6월, 9월 | • 학부모 상담: 학부모상담, 부진요인 처방, 지도 지원과 정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부모 연수: 학습, 양육, 돌봄 관련 연수 실시 | 학부모역량 개발부 연계: 학부모 교육 |
사례관리 및 협의를 통한 학생 맞춤형 지원의 최적화 도모 | 연중 | • 사례 관리: 사례 관리자를 지정하여 대상 학생 지원 사례 관리 철저 • 두드림팀 협의 정례화: 사례 관리 내용을 중심으로 사례 협의회 정례화 및 수시 소통(문자나 쪽지 등을 활용), 교 원 연수 | 교복우사업 연계: 친한친구교실, 어깨동무 |
항목 | 전문성 제고 방안 |
---|---|
대상 학생 선정 | • 담임교사의 추천 이후 학년-교과 협의회를 통해 전 교과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학생 최종 선정 • 외부 전문가에게 부진 수준과 원인에 대한 진단 의뢰하여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맞춤 처방을 지원 |
자체 평가 | • 교육평가부가 전체 진행 과정을 월별로 모니터링 • 학기별로 대상 학생의 성적을 비교하고, 전체 팀 협의회를 통해 운영의 개선점을 도출 • 자체평가 내용을 결과 보고서에 기록하여 다음해 기초학력 향상지도의 방향 설정에 활용 • 운영의 대상이었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실시 및 시사점 도출 |
두드림팀 구성 및 운영 | • 두드림팀 운영의 노력 대비 효율성 극대화에 초점 |
기간 | 추진 내용 | 비고 |
---|---|---|
2019. 02. | 2019. 두드림학교 선정 | |
2019. 03. | 2019. 두드림학교 운영 계획서 제출 2019. 1,2,3학년 진단평가 실시 | |
2019. 04. | 2019. 두드림학교 운영을 위한 1차 협의회 - ‘두드림’ 대상학생 선정 - 운영 프로그램 협의 | |
2019. 04. | 2019. 두드림학교 운영에 관한 연수 실시 | |
2019. 04.~ 07. | 1학기 두드림학교 운영 -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운영 - 교사 기초학습 멘토링을 통한 1:1 코칭 프로그램 운영 - 진로, 인성 체험활동 운영 | - 교복우와 연계 |
2019. 07. | 1학기 두드림학교 평가 협의회 개최 | |
2019. 07.~ 08. | 학습코칭, 진로코칭 프로그램 운영 | - 진로진학상담계와 연계 |
2019. 08.~ 12. | 2학기 두드림학교 운영 - 교사 기초학습 멘토링을 통한 1:1 코칭 프로그램 운영 - 진로, 인성 체험활동 운영 | - 교복우와 연계 |
2019. 12. | 2학기 두드림학교 평가 협의회 개최 | |
2020. 01. | 2019. 두드림학교 운영 보고서 제출 |
홈 > 우리학교>학교운영기구
위원회명 | 분과 위원회 | 주관부서 | 구성 위원 |
---|---|---|---|
학교운영 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 ·급식소위원회 | 행정실 | 교장, 교원위원4명, 학부모위원5명, 지역위원2명 |
학교분쟁 조정위원회 |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 행정실 | 교장, 교원위원1명, 학부모위원1명, 지역위원1명, 학생부장, 법률전문가1명 |
학교폭력 대책자치 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학생부 | 교감, 학생부장, 학부모위원, 경찰관, 변호사 혹은 검사 |
·성희롱고충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교무부장, 행정실장, 학생부장, 보건교사 | |
·위기관리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학생부장, 행정실장, 학부모운영위원장, 보건교사, 자문위원, 담임 | |
학교자율 감사위원회 | ·학교자율감사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
교육과정 위원회 | ·도서선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도서담당자, 교과부장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교과부장 | |
·학교평가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교무기획, 학부모2인 | |
·2종교과서선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업무담당자, 교과부장 | |
·학교물품선정위원회 (교재교구, 과학기자재, 교복, 정보기기, 졸업앨범) | 정보부 방과후환경부 학생부 | 교감, 정보부장, 방과후환경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행정실장, 해당교과부장, 학부모대표, 학생대표 | |
·학업성적관리위원회 | 연구부 | 교장,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각 교과 및 학년부장, 평가계 | |
·교과목이수인정평가위원회 | 연구부 | 교장, 교감, 연구부장, 교무부장, 학생부장, 해당 교과목 담당교사 2명 | |
·교과(학년)협의회 | 연구부 | 교과부장, 학년부장 및 해당교사 | |
교무위원회 | ·자율장학협의회 | 연구부 | 교감, 연구부장, 연구기획, 해당교과부장, 해당교과교사 |
·방과후학교소위원회 | 방과후환경부 | 교감, 방과후환경부장, 각 학년부장, 학부모위원 3명 | |
·학교정보화추진위원회 | 정보부 | 교감, 정보부장, 행정실장, 교무부장, 정보기획, 전산담당교사 | |
·교원인사자문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학년담임대표 각1명, 남녀교사대표 각1명 | |
학생지도 및 교육복지 위원회 | ·학생생활선도위원회 | 학생부 | 교감, 교무부장, 학생부장, 해당학년부장, 담임 |
·장학생선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학생부장, 학년부장, 업무담당자 | |
·학생선수보호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예체능부장, 학생부장, 학부모대표, 교기담당자, 체육교사, 보건교사 | |
·체육특기자관리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체육교사2명, 특기자학부모대표 | |
·교육복지추진위원회 | 교무부 | 교감, 전체 부장교사, 교무부장, 교육복지사 | |
·학교폭력전담기구 | 학생부 | 교감, 학생부장, 보건교사 | |
·수련활동활성화위원회 | 학생부 | 교감, 학년부장, 담임, 업무담당자, 학부모위원 | |
·금연운동추진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 |
교원능력 개발평가 관리위원회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원위원3, 학부모위원1, 업무담당자, 각 부서별 부장교사, 각 교과 부장 |
교권보호 위원회 | ·교권보호위원회 | 교무부 | 교감, 학생생활지도경력자, 교권위원, 교권보호업무경력자, 경찰공무원, 전문직 |
개별화교육 지원팀 | ·개별화교육지원팀 | 역량개발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통합학급담임, 특수학급 담임, 특수학급 학부모 |
근무성적 평정위원회 | ·근무성적평정위원회 | 교무부 | 교장, 교감, 부장3명, 교사2명 |
정보공개 심의위원회 | ·정보공개심의위원회 | 정보부 | 교장, 교감, 정보부장, 교무부장, 학생부장, 방과후환경부장 |
홈 > 우리학교>학교운영위원회
홈 > 우리학교>재정운영창구
홈 > 우리학교>교직원소개
홈 > 우리학교>교직원소개
홈 > 우리학교>청렴코너>청렴게시판
홈 > 우리학교>청렴코너>청렴게시판
학생 및 학부모 관련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사례 | |||||
---|---|---|---|---|---|
작 성 자 | 이미옥 | 등록일 | 2016/10/28 | 조 회 | 62 |
첨부파일 | NEW : 학생및학부모관련청탁금지법질의응답사례.hwp (24 kb) | ||||
안녕하십니까? 학생 및 학부모 관련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사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인 현황 및 공무수행사인 대상 교육자료 안내 | |||||
---|---|---|---|---|---|
작 성 자 | 이미옥 | 등록일 | 2016/09/30 | 조 회 | 122 |
첨부파일 | NEW : 청탁금지법공무수행사인공개서식.hwp (15 kb) NEW : 공무수행사인대상교육자료.hwp (110 kb) | ||||
2016학년도 본교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인 현황 및 공무수행사인 대상 교육자료를 탑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혼동하기 쉬운 부패 행위 | |||||
---|---|---|---|---|---|
작 성 자 | 전경희 | 등록일 | 2014/10/16 | 조 회 | 343 |
첨부파일 | 혼동하기쉬운부패행위(20141016).hwp (148 kb) | ||||
사람들은 부패 행위라는 말을 사용하면서도 실제로 어디까지가 부패 행위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부패 행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려드립니다. --우리 죽전중은 청렴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전교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수 |
---|---|---|---|---|
11 | 청탁 뇌물 대응법 | 채주희 | 2013-08-30 | 281 |
10 | 청렴사례 (바람직한 공긱자의 자세) | 채주희 | 2013-08-16 | 428 |
9 | 청렴-선진국으로 가는 길(학생용) | 채주희 | 2013-08-16 | 320 |
8 | 2013 청렴도 대책 및 평가계획 주요내용 | 채주희 | 2013-07-16 | 269 |
7 | 부패에 대한 10가지 오해 | 채주희 | 2013-07-15 | 264 |
6 | \'공직자 행동강령 사례집 2013\' 탑재 | 채주희 | 2013-07-09 | 373 |
5 | 부패란 무엇인가 | 채주희 | 2013-06-03 | 270 |
4 | 부패방지 협조 교육감 서한문(교육현장 거래 계약업체) | 채주희 | 2013-05-20 | 265 |
3 | 부패척결을 위한 공직자의 자세 | 채주희 | 2013-04-29 | 281 |
2 |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 채주희 | 2013-04-01 | 277 |
청렴-선진국으로 가는 길(학생용) | |||||
---|---|---|---|---|---|
작 성 자 | 채주희 | 등록일 | 2013/08/16 | 조 회 | 321 |
첨부파일 | 청렴_선진국으로_가는_길(학생용).wmv (113606 kb) | ||||
2013년 8월 28일 수요일 7교시에 죽전중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청렴 관련 교육이 있습니다. 첨부파일은 교육시간에 상영할 동영상 자료입니다. | |||||
대구 죽전중학교의 소중한 추억(폐교 13일전-교육활동 2차) (0) | 2020.02.17 |
---|---|
대구 죽전중학교의 소중한 추억(폐교 13일전-교육활동) (0) | 2020.02.17 |
로드플러스 교통상황-교통속보, ITS 국가교통정보센터 교통정보 일부(2.17) (0) | 2020.02.17 |
코로나 확산 : 검색zum 일부(21시 33, 35분 현재) (0) | 2020.02.16 |
기상청 날씨누리 기상정보 현황(2.16-21시 현재) (0) | 2020.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