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자주 묻는 질문 - 모바이크

dy86411 2019. 9. 20. 22:13


 모바이크가 궁금합니다!












 모바이크가 궁금합니다!

모바이크의 공유 자전거는 왜 특별한가요?

모바이크는 세계 최초의 無현금, 無스테이션 공유 자전거 플랫폼으로 도시 내 단거리를 이동하는 ‘라스트 마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이크만의 독특한 디자인과 스마트 잠금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용자가 자전거를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모바이크를 전세계에 런칭하여 교통 혼잡을 줄이고 모두가 살기 좋은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저희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모바이크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일상 생활에서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인 ‘교통’, 모바이크는 도시에서 근거리를 이동하는 방법이 많지 않다는 데 주목했습니다.

모바이크는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근거리를 이동할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보편적이고 간단한 이동 수단인 자전거를 선택했습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R&D를 통해 짧은 거리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자전거 프레임 및 스마트 잠금장치를 새롭게 디자인했습니다.

모바이크는 편리한 이동을 도울 뿐만 아니라, 교통 체증을 줄여 환경을 개선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도시 전체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이크는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브랜드들과 협력하여 환경친화적이고 혁신적인 교통수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모바이크 SN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 및 계정 문의
인증 코드를 못 받았어요, 어떻게 하나요?

SMS(문자)를 통해 인증 코드를 받지 못하셨다면, 등록 페이지에서 ‘코드를 받을 수 없음’을 클릭해주세요. 이후, 음성 통화 옵션을 선택하여 전화로 인증 코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초대 코드 (추천)

죄송합니다. 현재 모바이크 친구추천 프로모션이 종료되었습니다. 새로운 이벤트를 기다려 주세요! :)

어떤 기능이 있나요?

‘자전거 자동 잠금 해제’, ‘이용 금액 자동 지불’ 외에도 모바이크에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여 ‘My account(내 계정)’을 확인해 보세요.

‘My account(내 계정)’에서 ‘나의 총 이동 거리’, ‘이동 정보’, ‘모바이크 크레딧’ 및 ‘초대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 Trip(탑승 기록)’에서 모바이크 이용에 대한 요약 및 사용 경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pp 버전 3.1 이상에서는 모바이크 크레딧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이크를 책임감 있게 사용하실수록, 더 많은 크레딧을 얻게 됩니다.책임감 있는 이용에는 모바이크 선호 주차구역(MPL)에 주차, 부정 주차 및 고장 자전거 신고, 다음 이용자가 찾기 쉽도록 위치 세부정보 제공 등을 포함합니다. 한편,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시 모바이크 크레딧은 차감되며, 크레딧이 0이 되었을 경우 계정이 정지됩니다. 크레딧 세부 정보는 User Center에서 My Mobike Credit을 클릭하여 확인해 주세요.

자전거 예약 및 잠금 장치 문제
자전거 예약 시 얼마 동안 유효한가요?

지도에 보이는 모바이크를 선택해 예약하기를 눌렀다면, 자전거는 15분 동안 예약 상태가 유지됩니다. 예약된 자전거가 있는 위치로 이동하여 탑승할 수 있으며, 예약자가 없는 다른 자전거 또한 탑승 가능합니다.

예약한 자전거는 어떻게 찾나요?

자전거를 성공적으로 예약했다면, 지도에 해당 자전거만 보이게 되며 예약된 자전거의 위치로 이동하는 간략한 안내가 제공됩니다. 예약된 자전거 주변에 도착했을 때, ‘자전거 소리 울림 기능’을 통해 자전거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의 위치 시스템은 주변 상황의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정확한 위치는 App에 보이는 것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App에 나타나는 자전거 위치 근처에서 주변을 탐색해 주세요!

자전거 잠금 해제 오류, 어떻게 하나요?

자전거 잠금 해제가 안 된다면, App 종료 후 다시 QR코드를 스캔해 주세요. 지속해서 잠금 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 "자전거의 바로 옆에서 다시 한 번 시도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잠금장치나 뒷바퀴를 살짝 흔들어 주세요. 자전거에서 세 번 알람이 울린 후, 약 1분 후에 다시 QR 코드를 스캔해 보세요.
  • "저는 잠시 쉬고 있어요, 다른 자전거를 이용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해당 자전거는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거나 운영팀의 수거를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주변의 다른 모바이크를 이용해 주세요.
  • 자전거의 잠금장치에 파란 불이 깜빡인다면, 이는 다른 이용자가 예약한 것입니다.
  • 위의 사항들을 모두 확인했음에도 자전거 잠금 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자전거가 일시적으로 사용 불가능하거나 운영팀의 수거를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App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여 자전거의 문제점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잠근 후에도 제 탑승이 종료되지 않았어요, 어떻게 해결하나요?

자전거를 잠근 후 2분 이내로 ‘탑승 요약’을 받지 못하셨다면, 다음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 스마트폰 ‘설정’에서 모바이크 App의 알람을 허가했는지 확인해주세요.
  • 자전거 잠금 후 세 번의 삐빅 소리를 들으셨다면, 스마트폰에 모바이크 App을 다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 잠금 시 세 번의 삐빅 소리를 듣지 못하셨다면, 잠금장치의 빨간색 핸들을 살짝 움직여서 잠금이 정확히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 후 모바이크 App을 다시 다운로드 해주세요.
  • 위의 사항들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해결이 안 될 경우, App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여 자전거의 문제점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보증금
보증금을 왜 지불해야 하나요?

모바이크는 이용자의 ‘책임감 있는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보증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보증금 납부가 필요한 모바이크 운영 지역의 경우, 서비스를 최초로 이용할 때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로 보증금을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모바이크 애플리케이션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보증금 면제 프로모션 진행 중입니다. 납부하신 보증금은 '내 지갑' > '보증금 환급' 버튼으로 환급할 수 있으며, 환급 후에도 국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금액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 모바이크 지갑에 보유한 금액으로 자전거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갑에 금액을 충전하시려면, 내 계정 > 지갑 > 충전을 누르시면 됩니다.
  • 모바이크 지갑에서 돈을 다시 빼낼 수는 없지만, 모바이크 지갑 속의 돈은 절대 만료되지 않으며,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증금을 돌려 받을 수 있나요?

네. 모바이크 지갑에서 보증금 금액과 사용 요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증금은 언제든지 철회 가능합니다.

환불받는 데 얼마 정도 걸리나요?

환불 과정이 완료되기까지 보통 10~15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환불된 금액은 이용자의 결제 계좌로 입금됩니다.

요금
요금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모바이크의 요금은 자전거 이용 시간에 따라 측정됩니다.

모바이크를 사용하는 데 얼마의 비용이 드나요?

모바이크 최초 사용 시, 환불 가능한 보증금 5000원을 결제하게 됩니다.(보증금 면제 프로모션 진행 중) 이용 요금은 매 20분 당 500원이며, 자전거가 잠금 해제된 순간부터 요금이 계산됩니다. 자전거 탑승 후 잠금이 완료되었을 시, 타이머가 리셋됩니다. 모바이크 패스 이용 시 매 탑승의 처음 20분 동안 적용되며, 1회 탑승 20분 초과 시 일반 요금이 부과됩니다.

자전거 예약 및 예약 취소는 무료인가요?

자전거의 예약 및 예약 취소는 무료입니다. 자전거 잠금 해제 시 요금이 부과되며, 잠금 시 탑승이 종료됩니다. 탑승하였던 자전거를 잠근 후 다시 잠금을 해제하면 새로운 탑승으로 계산됩니다.

이용 요금이 현재 지갑에 있는 금액을 초과하면 어떻게 되나요?

자전거 이용 중에는 영향이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금액을 지불하기 위해 지갑을 충전하기 전까지는 새로운 탑승을 시작할 수 없으며, 보증금 환불 또한 불가능합니다.

올바른 주차 예시
탑승 종료 후, 자전거를 어디에 주차해야 하나요?

우선, 모바이크 운영 지역 내 선호 주차 공간(MPL – Mobike Preferred Location)에 주차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모바이크 선호 주차 공간이 주변에 없다면, 공공 자전거 거치대 등 통행 및 차량 운행에 방해되지 않는 곳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모바이크는 자전거를 서비스 운영 지역 외부, 사유지, 복합 주거 빌딩, 지하 주차 공간에 주차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모바이크 직원들은 모든 이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App 및 자전거 개발에 주력하여 이용자들에게 편안하고 불편 없는 모바이크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러분들의 이해와 도움이 필요합니다. 다음 예시를 참고하시어 자전거를 주차해 주세요.

올바른 주차 예시:

  • 모바이크 선호 주차 공간(MPL – Mobike Preferred Location)
  • 지하철 역 및 버스 정류장 근처 공공 자전거 거치대
  • 공공 자전거 거치대 및 스탠드

잘못된 주차 예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문이 닫히는 곳 안에 주차하지 마세요
  • 빌딩 내부 또는 지하 주차 공간에 주차하지 마세요
  • 통행을 방해하는 공간에 주차하지 마세요
  • 다른 교통 수단의 이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곳에 주차하지 마세요
도와주세요! 자전거를 찾을 수가 없어요!

모바이크 App의 지도를 통해 주변에 사용 가능한 자전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전거 아이콘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1. App에서 자전거 아이콘을 클릭해 이전 탑승자가 찍은 자전거 위치 사진을 확인해 보세요. 만약 사진이 도움되었다면, 좋아요 버튼을 눌러주세요. 도움을 드린 이전 탑승자에게는 크레딧이 제공된답니다!
  2. 주변 환경에 따라 모바이크 App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App에 보여진 위치의 주변 도로를 확인해 주세요.
모바이크 운영 지역

요금 청구
자전거 잠금 후, 얼마나 있어야 요금 청구가 끝나나요?

자전거의 잠금장치가 닫히는 순간 탑승이 종료됩니다. 이후 탑승 요약 및 최종 탑승 비용을 포함한 영수증을 모바이크 App에서 받게 됩니다. 만약 영수증을 2분 안에 받지 못하셨다면, 다음 안내를 확인해 주세요.:

  1. 스마트폰 ‘설정’에서 모바이크 App의 알람을 허가했는지 확인해주세요.
  2. 자전거 잠금 후 세 번의 삐빅 소리를 들으셨다면, 스마트폰에 모바이크 App을 다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3. 잠금 시 세 번의 삐빅 소리를 듣지 못하셨다면, 잠금장치의 빨간색 핸들을 살짝 움직여서 잠금이 정확히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 후 모바이크 App을 다시 다운로드 해주세요.
  4. 위의 사항들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해결이 안 될 경우, App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여 자전거의 문제점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안내 사항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영수증을 받지 못하셨다면, Support 팀으로 연락 부탁 드립니다. support.kr@mobike.com

다음 이용자가 자전거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음 이용자들이 자전거를 더 쉽게 찾도록 ‘탑승 요약’ 페이지에 자전거를 주차한 곳의 사진과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만약, 다음 이용자가 자전거를 찾는 데 해당 사진과 댓글이 도움되었다는 피드백을 남긴다면, 추가로 모바이크 크레딧 2점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

잘못된 주차 신고

부적절하게 주차된 모바이크에 대한 피드백을 보내주시면, 모바이크 크레딧을 제공해 드립니다. 잘못된 주차 신고를 위해서는 App 오른쪽 아래의 ‘!’ 아이콘을 클릭한 후, ‘잘못된 주차’를 클릭해 주세요. 단, 피드백에 ‘자전거 번호’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자전거 관련
고장이 난 자전거는 어떻게 신고하나요?

고장이 난 모바이크 (페달 손상, 벨 분실 등)을 발견하셨다면, App 오른쪽 하단 아이콘을 눌러 해당 문제를 결함 리스트에서 선택하여 신고해 주세요. 운영팀이 자전거를 수거하고 수리하여 최대한 빨리 다시 배치하겠습니다.

모바이크 스코어
모바이크 스코어 제도는 무엇인가요?

모바이크는 올바르고 책임감 있는 자전거 이용을 권장하기 위해 “ 모바이크 스코어 ”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1. 모든 이용자는 초기에 550점의 모바이크 스코어를 얻게 됩니다. 향후 모바이크 스코어는 이용자의 행동에 따라 증감됩니다.
  2. 모바이크 스코어는 자전거 이용 요금 및 서비스 사용에 영향을 주며, 스코어가 100점 미만이 되면 모바이크 계정이 중지되고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3. 모바이크 스코어는 한 달에 한 번 업데이트 됩니다. 만약, 스코어 증감에 오류가 있을 경우 모바이크 스코어 기록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이의 제기” 버튼을 눌러 의견을 남길 수 있습니다.
  4. 모바이크 스코어를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한 운전과 질서 유지
  • 다음 이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높은 곳에 자전거 주차 (예. 공공 자전거 거치대 또는 도로변의 라인 마킹 등 지정된 자전거 주차구역).
  • 자전거를 소중히 다루고 깨끗하게 유지
  • 정기적인 모바이크 서비스 이용
  1. 어떤 경우에 모바이크 스코어가 차감되나요?
  • 교통 법규 위반 또는 위험한 자전거 운전
  • 출입문이 있는 주거지, 지하, 건물 출입구, 자전거 도로 등 제한된 구역에 자전거 주차
  • 타인의 통행을 방해
  • 개인 잠금장치 설치, 자전거 시트 제거 등 자전거 훼손
  • 그 외 각종 법규 위반
연락
모바이크 팀에게 연락주세요.

이용중 문제가 생겼을 시, App 오른쪽 아래에 있는 고객센터 아이콘을 클릭하여 신고해 주세요. 이 외의 경우,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해 주셔도 됩니다.:

연락처: [월요일~금요일 9:00AM~6:00PM]
전화번호:080-822-1460
이메일: support.kr@mobike.com
www.mobike.com/kr/

모바이크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리며, 여러분의 따뜻한 응원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