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죽전중학교의 소중한 추억(폐교 13일전-우리학교)
학교장 인사말
홈 > 우리학교>학교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죽전중학교는 1983년 3월 1일 성실, 근면, 협동을 교훈으로 개교한 이래 아름다운 교정에서 학생들이 마음껏 꿈을 키울 수 있는 행복 배움터가 되도록 교직원 모두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 죽전중학교는
첫째, 배움이 즐겁고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체험중심 교육
둘째, 인문 감성 키움 예술교육
셋째, 나를 사랑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소통하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가진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학교상징/교가
홈 > 우리학교>학교상징/교가


의미 : 순결성, 심미감, 정열
몸과 마음의 깨끗함을 추구하는 순결성, 곱고 밝은 빛과 색을 통한 아름다움, 왕성한 혈기와 추진력을 갖추 젊은이의 불타는 정열을 상징함.


의미:강직선, 굳은절개, 진취적기상
유약하고 탈선하기 쉬운 질풍노도의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대나무의 굳은 절개를 닮아 곧고 곧세게 자라나고, 그 진취적인 기상을 ? 받아 씩씩하고 건강한 젊은이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소망을 상징함
힘차게
장재수 작사
조병식 작곡
1절
2절
학교연혁
홈 > 우리학교>학교연혁
1986
1983
1982
학교연혁
홈 > 우리학교>학교연혁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특색교육활동
홈 > 우리학교>특색교육활동
1. 감사・배려・나눔을 실천하는 죽전人의 인성교육
가. 목적
- 제4차 산업혁명 사회의 발전을 주도할 미래형 인재는 복잡한 문제를 푸는 능력과 비판적 사고, 창의력, 사람관리, 협업 능력을 가진 인물이다. 학교 교육을 통해 이러한 창의성과 인성을 고루 갖춘 글로벌 리더를 기르기 위해 감사, 배려, 나눔이 녹아있는 죽전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나. 프로그램의 설계도

다. 기대효과
-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미래 핵심 역량인 창의적이고 바른 인성을 가진 인재를 양성할 수 있어 미래 사회를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2. 글로벌 인재성장을 위한 한․중 학생 국제 교류
가. 목적
- 1)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제적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 2) 세계와 소통하는 글로벌한 마음가짐과 배려와 나눔의 정신 배양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가진다.
- 3) 국제교류학습을 통해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교육적 기반을 마련한다.
- 4)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중국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배양한다.
나. 운영 개요
방한 프로그램 | 방중 프로그램 | |
---|---|---|
기간 | 2019.5.16.∼2019.5.19.(3박4일) | 2019.10.27.∼2019.10.31.(4박5일) |
참가 인원 | 교원2명, 학생27명 | 교원3명, 학생15명 |
행사 장소 | 죽전중학교 및 대구 시내 | 청화중학교 및 상해 시내 |
다. 세부 계획
- 1) 방한 프로그램 세부 일정
- 가) 두드림팀 구성
활동 내용 비고 1일차 · 한국 도착 · 한국문화체험 호텔 2일차 · 본교로 이동
· 양교 상호인사 및 환영식
· 수업 참관
· 홈스테이 친구 및 가족과의 만남 후 홈스테이홈스테이 3일차 · 홈스테이 친구 및 가족과 활동
· 한국문화체험홈스테이 4일차 · 학교 집합 및 환송식
· 출국 - 2) 방중 프로그램 세부 일정
활동 내용 비고 1일차 · 푸동 공항 도착, 자매학교로 이동
· 홈스테이 친구와의 만남청화중학교
홈스테이2일차 · 자매학교 시설 참관 홈스테이 3일차 · 홈스테이 친구, 가족과의 활동 홈스테이 4일차 · 수업 참관(1교시, 2교시) 후 환송식
· 임시정부청사, 윤봉길 의사 의거 현장 홍구공원 탐방호텔 5일차 · 푸동공항 출발→김해공항 도착
· 김해공항에서 학교로 이동 및 해산
- 가) 두드림팀 구성
라. 기대효과
- 1) 급변하는 세계화시대에 국제교류를 통한 문화체험으로 학생민간외교를 활성화
- 2) 국제사회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글로벌 시대 시민의식 고취
- 3)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여 다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사회에 동참하는 마인드 함양
- 4) 국제문화 이해력과 글로벌 매너를 갖춘 인재 양성으로 학교와, 학생, 학부모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신뢰감과 자긍심 제고
3. 마음을 나누고 꿈을 키우는 두드림학교 운영
가. 목적
- 1) 인성 및 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긍정적 마인드를 형성하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며, 기본생활 습관을 정착시킨다.
- 2)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함으로써 기초․기본 학력을 증진시킨다.
- 3) 자아 및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감으로써 좀 더 나은 진로 방향을 설정한다.
- 4) 교ㆍ내외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정서적 심리적 안정 및 학습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이들을 바람직하게 성장·발달시키고자 한다.
나. 추진방향
- 1) 다양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을 통한 기초․기본 학력 증진
- 2) 인성 및 체험 활동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기본생활 정착
- 3) 자아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자신의 소질과 적성 개발
- 4) 다중 지원팀을 구성하여 학생 중심 지원체제 마련
- 5) 기초학습 부진학생 중 정서행동, 돌봄 등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지닌 학생들을 종합적으로 지원. 자기주도학습 능력 및 학습동기 유도
다. 세부운영계획
- 1) 두드림팀 구성 및 추진체계
- 가) 두드림팀 구성
- 나) 추진체계
역할 담당 내용 총괄 교장․감 • 두드림팀 조직 및 운영 총괄 기획 및 관리 업무담당부장 • 두드림팀을 실질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방과후 담당 부서 등 관련부서와의 연계, 월 1회 정기적 사례 중심 워크숍․업무․협의회 주관 운영 업무담당교사 • 두드림팀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계획, 운영 및 활동보고
• 프로그램 운영 협의회 실시
• 두드림팀 자체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계획 및 추진, 학부모연수 계획담당학생 관리 담임교사 • 교과학습 진단평가 실시 후 부진학생 판별, 부적응학생 선별, 학습활동 이 력카드 작성, 관리 및 학습지원(학생 개별, 학부모, 또래 상담내용 및 학습활동 누가철 다음 학년도 담임에게 인수인계) 전체 사례관리 업무담당교사 • 학생별 단위학교 추진 프로그램 전체 사례관리 및 필요시 연계 의뢰신청
•업무담당교사가 평가결과를 정리하여 제공하면 담임교사의 협조하에 부 모에게 통보함정규수업 활동 담임교사 교과담당교사 • 개별 학생별 수업시간 내 학습 보조교사 투입 및 학습활동 지원
• 학습 활동과 프로그램 연계를 위한 관련 학생 정보제공특수교사 •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학생의 학습활동 지원 방과후 활동 방과후 담당교사 • 방과후 자유수강권 등 개별학생 방과후 부서활동 관리 업무담당교사 • 학생 개인 맞춤형 3R’s,교과학습 보충지도 계획 수립 및 운영: 필요시 학 습보조교사, 대학생 멘토 등 외부 강사 지원 정서행동 및 돌봄 전문상담사 • 정서행동 상담,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등 심리정서 프로그램 운영
• 개인 상담 및 집단 상담: 필요시 학부모 상담영양사 • 저소득층 학생 급식, 방학 중 지원 및 건강관리 치료 및 기관연계 전문상담사 • 학생 개별요구에 따른 교육지원청 학습종합 클리닉센터, Wee센터, 병원 등 연계 • 건강지원센터, 복지관 등 지역사회기관 연계 및 교내 치료 프로그램 운영 보건교사 • 전문상담사/교사, 교육복지사가 없을 경우, 교육지원청 학습종합 클리닉 센터, Wee센터, 건강지원센터, 병원 등 연계 특수교사 • 특수교육 지원여부를 위한 심사선정, 의뢰 시 특수교육지원센터 연계 특별 프로그램 운영 •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및 캠프 등 단위학교 내 요구에 따른 프로그램 운영 - (1) 대상학생 선정 및 부진 수준, 원인 진단
- (2) 부진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지도
- (3) 부진 원인에 따른 학습상담 및 학습 코칭 운영
· 정서행동 문제 상담(불안, 학습무력감, 주의산만, 낮은 자존감, 왕따 등)
· 학습 코칭 :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 방법 등 - (4) 학교 내 사업 연계 지원
- (5) 교복우 사업 연계 : 교복우 사업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복지 지원
- 가) 두드림팀 구성
- 2) 두드림팀 운영
내용 시기 방법 연계사업 대상 학생 선정 및 부진 수준, 원인 진단 4월 • 학년-교과 협의회 개최
• 진단평가 결과 참조, 두드림학교 사이트 활용부진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지도 4월-12월 • 3R’s,교과학습 부진 영역 지도(독서지도 포함)
• 협력학습 등을 통해 정규수업 참여도 제고
• 방과 후 교육 및 맨토링 실시<교내> 방과후학교, 1대1 멘토링 부진원인에 따른 학습상담 및 학습코칭 운영 수시 • 정서행동 문제 상담(불안, 스트레스, 학습무력감, 주의 산만, 낮은 자존감, 왕따 등)
• 학습상담: 전문가 초청 학습상담, 집단 상담
• 학습코칭: 학습동기 및 강점 강화, 학습전략, 자기주도 학습 방법 등Wee센터 전문상담 학습종합 클리닉센터, 에듀콜 센터 학부모 상담, 연수 6월, 9월 • 학부모 상담: 학부모상담, 부진요인 처방, 지도 지원과 정에 대한 피드백 제공
• 학부모 연수: 학습, 양육, 돌봄 관련 연수 실시학부모역량 개발부 연계: 학부모 교육 사례관리 및 협의를 통한 학생 맞춤형 지원의 최적화 도모 연중 • 사례 관리: 사례 관리자를 지정하여 대상 학생 지원 사례 관리 철저
• 두드림팀 협의 정례화: 사례 관리 내용을 중심으로 사례 협의회 정례화 및 수시 소통(문자나 쪽지 등을 활용), 교 원 연수교복우사업 연계: 친한친구교실, 어깨동무 - 3) 두드림팀 운영방법 및 전문성 제고 방안
항목 전문성 제고 방안 대상 학생 선정 • 담임교사의 추천 이후 학년-교과 협의회를 통해 전 교과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학생 최종 선정
• 외부 전문가에게 부진 수준과 원인에 대한 진단 의뢰하여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맞춤 처방을 지원자체 평가 • 교육평가부가 전체 진행 과정을 월별로 모니터링
• 학기별로 대상 학생의 성적을 비교하고, 전체 팀 협의회를 통해 운영의 개선점을 도출
• 자체평가 내용을 결과 보고서에 기록하여 다음해 기초학력 향상지도의 방향 설정에 활용
• 운영의 대상이었던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실시 및 시사점 도출두드림팀 구성 및 운영 • 두드림팀 운영의 노력 대비 효율성 극대화에 초점 - 가) 교육복지우선사업과 연계
- (1) 교사 기초학습 멘토링 1:1 코칭 프로그램 운영
- (2) 지도대상 : 1,2,3학년 교과 부진 학생 중 희망자 10명
- (3) 지도기간 : 4월~6월(20차시), 9월~11월(과목당 20차시)
- (4) 지도방법 : 담임교사(멘토)와 학반 학생(멘티) 연결 ·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 토요일을 활용한 문화, 체험활동 운영
· 자기성장프로그램 운영
- 나) 진로진학 상담계, 교육 복지계와 연계
- (1) 5월에 실시하는 직업 인성검사(1,2학년), 직업가치관검사(3학년)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체험 프로그램 선정
- (2) 방학 중 진로․학습 코칭 프로그램 운영
- (3) 자아존중감 향상 상담프로그램, 자기성장 프로그램 운영
- 다) 학교 밖 기관 및 지역사회 연계
- · 남부 Wee센터와 연계하여 정서행동 문제 학생에 대한 키움 집단 프로그램(분노조절) 운영
- 가) 교육복지우선사업과 연계
라. 추진일정
기간 | 추진 내용 | 비고 |
---|---|---|
2019. 02. | 2019. 두드림학교 선정 | |
2019. 03. | 2019. 두드림학교 운영 계획서 제출 2019. 1,2,3학년 진단평가 실시 | |
2019. 04. | 2019. 두드림학교 운영을 위한 1차 협의회 - ‘두드림’ 대상학생 선정 - 운영 프로그램 협의 | |
2019. 04. | 2019. 두드림학교 운영에 관한 연수 실시 | |
2019. 04.~ 07. | 1학기 두드림학교 운영 -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운영 - 교사 기초학습 멘토링을 통한 1:1 코칭 프로그램 운영 - 진로, 인성 체험활동 운영 | - 교복우와 연계 |
2019. 07. | 1학기 두드림학교 평가 협의회 개최 | |
2019. 07.~ 08. | 학습코칭, 진로코칭 프로그램 운영 | - 진로진학상담계와 연계 |
2019. 08.~ 12. | 2학기 두드림학교 운영 - 교사 기초학습 멘토링을 통한 1:1 코칭 프로그램 운영 - 진로, 인성 체험활동 운영 | - 교복우와 연계 |
2019. 12. | 2학기 두드림학교 평가 협의회 개최 | |
2020. 01. | 2019. 두드림학교 운영 보고서 제출 |
마. 기대효과
- 1) 기초학력 부진학생의 통합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잠재적인 소질과 능력이 발휘되어 기초·기본학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2)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적자원 활용을 통하여 학습부진학생의 교과학습 향상과 학습 습관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 3) 학교구성원 간 협업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업 간 소통이 원활해질 것이다.
학교운영기구
홈 > 우리학교>학교운영기구
학교운영 조직도 및 위원회
위원회명 | 분과 위원회 | 주관부서 | 구성 위원 |
---|---|---|---|
학교운영 위원회 | ·학교운영위원회 ·급식소위원회 | 행정실 | 교장, 교원위원4명, 학부모위원5명, 지역위원2명 |
학교분쟁 조정위원회 |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 행정실 | 교장, 교원위원1명, 학부모위원1명, 지역위원1명, 학생부장, 법률전문가1명 |
학교폭력 대책자치 위원회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 학생부 | 교감, 학생부장, 학부모위원, 경찰관, 변호사 혹은 검사 |
·성희롱고충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교무부장, 행정실장, 학생부장, 보건교사 | |
·위기관리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학생부장, 행정실장, 학부모운영위원장, 보건교사, 자문위원, 담임 | |
학교자율 감사위원회 | ·학교자율감사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
교육과정 위원회 | ·도서선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도서담당자, 교과부장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교과부장 | |
·학교평가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교무기획, 학부모2인 | |
·2종교과서선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업무담당자, 교과부장 | |
·학교물품선정위원회 (교재교구, 과학기자재, 교복, 정보기기, 졸업앨범) | 정보부 방과후환경부 학생부 | 교감, 정보부장, 방과후환경부장, 연구부장, 학생부장, 행정실장, 해당교과부장, 학부모대표, 학생대표 | |
·학업성적관리위원회 | 연구부 | 교장,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각 교과 및 학년부장, 평가계 | |
·교과목이수인정평가위원회 | 연구부 | 교장, 교감, 연구부장, 교무부장, 학생부장, 해당 교과목 담당교사 2명 | |
·교과(학년)협의회 | 연구부 | 교과부장, 학년부장 및 해당교사 | |
교무위원회 | ·자율장학협의회 | 연구부 | 교감, 연구부장, 연구기획, 해당교과부장, 해당교과교사 |
·방과후학교소위원회 | 방과후환경부 | 교감, 방과후환경부장, 각 학년부장, 학부모위원 3명 | |
·학교정보화추진위원회 | 정보부 | 교감, 정보부장, 행정실장, 교무부장, 정보기획, 전산담당교사 | |
·교원인사자문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학년담임대표 각1명, 남녀교사대표 각1명 | |
학생지도 및 교육복지 위원회 | ·학생생활선도위원회 | 학생부 | 교감, 교무부장, 학생부장, 해당학년부장, 담임 |
·장학생선정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무부장, 학생부장, 학년부장, 업무담당자 | |
·학생선수보호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예체능부장, 학생부장, 학부모대표, 교기담당자, 체육교사, 보건교사 | |
·체육특기자관리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체육교사2명, 특기자학부모대표 | |
·교육복지추진위원회 | 교무부 | 교감, 전체 부장교사, 교무부장, 교육복지사 | |
·학교폭력전담기구 | 학생부 | 교감, 학생부장, 보건교사 | |
·수련활동활성화위원회 | 학생부 | 교감, 학년부장, 담임, 업무담당자, 학부모위원 | |
·금연운동추진위원회 | 예체능부 | 교감,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 |
교원능력 개발평가 관리위원회 | ·교원능력개발평가 관리위원회 | 교무부 | 교감, 교원위원3, 학부모위원1, 업무담당자, 각 부서별 부장교사, 각 교과 부장 |
교권보호 위원회 | ·교권보호위원회 | 교무부 | 교감, 학생생활지도경력자, 교권위원, 교권보호업무경력자, 경찰공무원, 전문직 |
개별화교육 지원팀 | ·개별화교육지원팀 | 역량개발부 | 교감, 교무부장, 연구부장, 통합학급담임, 특수학급 담임, 특수학급 학부모 |
근무성적 평정위원회 | ·근무성적평정위원회 | 교무부 | 교장, 교감, 부장3명, 교사2명 |
정보공개 심의위원회 | ·정보공개심의위원회 | 정보부 | 교장, 교감, 정보부장, 교무부장, 학생부장, 방과후환경부장 |
학교운영위원회
홈 > 우리학교>학교운영위원회
재정운영창구
홈 > 우리학교>재정운영창구
교직원소개
홈 > 우리학교>교직원소개
교장,교감
3학년
교직원소개
홈 > 우리학교>교직원소개
비담임
교육공무직
청렴게시판
홈 > 우리학교>청렴코너>청렴게시판
청렴게시판
홈 > 우리학교>청렴코너>청렴게시판

학생 및 학부모 관련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사례 | |||||
---|---|---|---|---|---|
작 성 자 | 이미옥 | 등록일 | 2016/10/28 | 조 회 | 62 |
첨부파일 | NEW : 학생및학부모관련청탁금지법질의응답사례.hwp (24 kb) | ||||
안녕하십니까? 학생 및 학부모 관련 청탁금지법 질의응답 사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인 현황 및 공무수행사인 대상 교육자료 안내 | |||||
---|---|---|---|---|---|
작 성 자 | 이미옥 | 등록일 | 2016/09/30 | 조 회 | 122 |
첨부파일 | NEW : 청탁금지법공무수행사인공개서식.hwp (15 kb) NEW : 공무수행사인대상교육자료.hwp (110 kb) | ||||
2016학년도 본교 청탁금지법 공무수행사인 현황 및 공무수행사인 대상 교육자료를 탑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혼동하기 쉬운 부패 행위 | |||||
---|---|---|---|---|---|
작 성 자 | 전경희 | 등록일 | 2014/10/16 | 조 회 | 343 |
첨부파일 | 혼동하기쉬운부패행위(20141016).hwp (148 kb) | ||||
사람들은 부패 행위라는 말을 사용하면서도 실제로 어디까지가 부패 행위인지, 아닌지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부패 행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려드립니다. --우리 죽전중은 청렴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전교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수 |
---|---|---|---|---|
11 | ![]() | 채주희 | 2013-08-30 | 281 |
10 | ![]() | 채주희 | 2013-08-16 | 428 |
9 | ![]() | 채주희 | 2013-08-16 | 320 |
8 | ![]() | 채주희 | 2013-07-16 | 269 |
7 | ![]() | 채주희 | 2013-07-15 | 264 |
6 | ![]() | 채주희 | 2013-07-09 | 373 |
5 | ![]() | 채주희 | 2013-06-03 | 270 |
4 | ![]() | 채주희 | 2013-05-20 | 265 |
3 | ![]() | 채주희 | 2013-04-29 | 281 |
2 | ![]() | 채주희 | 2013-04-01 | 277 |
청렴-선진국으로 가는 길(학생용) | |||||
---|---|---|---|---|---|
작 성 자 | 채주희 | 등록일 | 2013/08/16 | 조 회 | 321 |
첨부파일 | 청렴_선진국으로_가는_길(학생용).wmv (113606 kb) | ||||
2013년 8월 28일 수요일 7교시에 죽전중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청렴 관련 교육이 있습니다. 첨부파일은 교육시간에 상영할 동영상 자료입니다. | |||||
학교정보
대구중죽전중학교
학교정보
- 학교주소대구광역시 달서구 죽전1길 176
- 설립구분공립
- 관할교육청대구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 설립유형단설
- 대표전화/팩스전화053-234-6400 팩스053-567-0586
- 개교기념일1982-12-16
- 행정실/교무실전화053-234-6401 전화053-234-6400
- 설립일1982-12-16
- 홈페이지http://www.jukjun.ms.kr